_ 차를 우리는 과정을 통해 인연을 통찰하기
차를 우릴 준비를 합니다. 먼저 현재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적절한 차를 준비합니다. 차를 마시면서 몸의 반응을 관찰해 보면 차마다 독특한 약리작용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어떤 차는 열성이 강하고, 어떤 차는 차가움의 성질이 강합니다. 어떤 차의 향미는 신경을 흥분시키기도 하고, 어떤 차는 신경을 담담하게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현재 자신의 심신 상태에 따라 적당한 차를 선택하여 차를 우립니다. 졸음이 오거나 몸에 활력이 없으면 몸에 작용을 활성화시켜주는 차를 선택하고, 몸이 가볍고 마음이 산란하면 기운을 안정시키는 차를 선택합니다. 사람마다 차에 대한 반응이 다르고, 먹은 음식이나 분위기에 따라 몸의 반응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에 한 종류의 차를 고집하기보다 다양한 종류의 차를 마시면서 자신의 심신 상태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차를 알아차리고 선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차를 선별하고 마실 준비가 이루어졌으면 물을 끓이고 찻잔과 차호 등 다기를 준비합니다. 각자 선택한 차에 맞는 차호와 찻잔을 준비하고 차에 맞는 적당한 온도의 물을 준비합니다. 차를 적절히 우려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조건이 서로 어우러져야 합니다. 이처럼 차를 우려내는 일이란 다양한 관계와 상호작용 속에서 적절함을 찾아내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를 적절하게 혹은 잘 우려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조건들의 인연이 맞아야 합니다. 차의 종류, 적당한 물, 물의 온도, 다구, 차를 우려내는 기술 등이 필요합니다. 즉 차 한 잔의 맛이라는 것은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이처럼 수많은 인연들의 부딪침 속에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차 한잔도 시간이 지나면 식어버리고 그 맛도 변합니다. 아무리 맛있는 차라고 하여도 적절한 온도에 마시지 않으면 그 차의 풍미를 온전히 느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어떤 차들은 향기가 좋지만 맛이 별로인 경우도 있고, 어떤 차들은 맛은 좋지만 향이 좋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차 한 잔을 우리고 마시면서 이처럼 다양한 인연을 관찰하다 보면 우리 인간의 삶도 이와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의 심신도 다양한 인연화합의 결과이며, 우리가 만나는 사람들, 상황 등도 다양한 인연화합의 결과입니다. 아무리 맛있는 차라도 해도 시간이 지나면 맛과 색과 온도가 변하는 것처럼 우리 삶의 상황 역시 인연에 따라 변하는 것입니다.
차 한 잔을 마시면서 우리의 삶, 우리의 몸과 마음 역시 수많은 인연의 조화를 통해 작용하고 있음을 직관할 수 있습니다.
님, 차 한 잔을 우려내는 과정을 통해 인연을 통찰하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